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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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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저희 셀링테크의 공식적인 유튜브 채널이 오픈하였습니다. 셀링테크 유튜브를 통해서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딩, 애드테크, 퍼포먼스마케팅, 창업과 사업철학 등과 관련하여 앞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대화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셀링테크 유튜브 많이 사랑해주시고 좋아요 & 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 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 노출과 관련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하면 스키!’가 가장 먼저 떠오르니 현재 네이버 베스트100 1위를 하고 있는 퀵플러스 브랜드를 예로 들면서 온라인 스키시장을 분석하고 스마트스토어 구축 및 다양한 마켓플레이스 진출, 마케팅과 온라인 홍보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01

오늘 분석할 퀵플러스 스마트스토어입니다.. 퀵플러스 스마트스토어를 들어가보면 빅파워 등급입니다. 판매건수 500건 이상, 4천만원의 매출이상일때 주어지는 등급인데요. 앞으로 목표는 프리미엄을 꼭 한번 해보자는 목표이고 현재 빅파워등급 기준보다는 훨씬 높은 판매건수와 판매금액이라서 대략적인 매출을 예측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2

시장을 살펴볼 때 유용한 방식이 탑다운 방식과 보텀업방식이 있는데요. 탑다운 방식의 대표적인 리서치가 네이버 베스트 100입니다.

네이버 쇼핑 베스트 100을 들어가보면 유용한 데이터를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싱글남, 싱글녀, 직장인, 주부 등의 인구통계학적인 실시간 판매리스트 및 인기검색어를 살펴보실수 있고 패션의류, 화장품, 디지털/가전, 식품, 생활건강 등 네이버의 쇼핑 카테고리의 대메뉴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우리는 스포츠/레져 분야에서 스키보드로 들어가시면 현재 저희 퀵플러스가 탑10안에도 3모델이 들어와 있고 스키보드용품에서는 5모델이 헬멧분야에서는 8모델이, 사실은 스키 & 스노우보드 분야에서 독점을 하고 있습니다. 인기검색어로 따지면 사실 8위라는 성적표이고 스미스, 살로몬, POC 등 글로벌 브랜드보다는 아직 브랜드가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인기브랜드에서는 2위를 하고 판매에 있어서는 Top10을 도배하고 있을정도로 1등 브랜드로 성장 중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텀업 방식을 이용하여 살펴보면, “고객의 욕구”를 인터넷에서는 “검색 키워드“라고 하는데, “스키헬멧”과 관련한 고객들의 키워드에 대해서 최적화 작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초 키워드인 “스키헬멧”으로 들어가보면 전체 상품에 퀵플러스, 핫딜, 브랜드, 부가기능, 키워드추전에서 모두 퀵플러스가 검색 1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어서 고객이 저희 퀵플러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으며, “스키헬멧”의 세부 키워드들을 셀링테크에서는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키워드파인더와 키워드랭킹파인더를 통해서 운영하고 있는데, 가령 “스키헬멧”으로 검색을 하면 “아동스크헬멧, 여성스키헬멧, 바이저헬멧, 고글헬멧, 스노우보드헬멧” 등이 연관된 키워드들로 도출이 되며 이런 핵심 키워드들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최적화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적용된 퀵플러스 헬멧 제품들은 스노우보드, 주니어헬멧, 아동헬멧 등 다양한 키워드들에 대해서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검색 1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 부분에서 PC로만 확인하고 끝나면 안됩니다. 현재 모바일의 사용율이 75% 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도 함께 확인하셔야 합니다. PC와 모바일의 노출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한 제품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퀵플러스의 베스트셀러인 V-01G 모델을 들어가보겠습니다. 총 77개의 판매처에서 본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런 판매처가 묶여져서 나타나는 기본 원리는 메인 이미지가 같은 제품별로 묶여서 나타납니다. 쇼핑몰을 크게 자사 브랜드몰과 스마트스토어, 11번가/옥션 등의 오픈마켓, 위메프/쿠팡 등의 소셜마켓, 롯데/현대몰 등의 종합몰로 구문할 수 있는데, 퀵플러스는 스마트스토어 판매량이 30%정도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스마트스토어,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몰 등 각각의 마켓플레이스별로 대상 고객 타겟팅, 구매 패턴 분석, 마켓별 특징 및 판매방식 등을 잘 이해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초기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들이 스마트스토어가 가장 구축하기 쉽고, 네이버의 쇼핑검색 지원과 타 마켓보다 훨씬 적은 판매 수수료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많이 시작합니다. 하지만 브랜딩과 고객 로열티의 최종 목적지인 자사몰(브랜드몰)을 장기적으로 구축해야 하며 대량 판매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위해서 TV홈쇼핑, 백화점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에도 진입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2017년 마켓별 판매 수수료율 조사결과표와 스마트스토어와 브랜드몰의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한 도표입니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TV홈쇼핑, 종합몰은 각각의 특성이 다르고,
판매수수료, 입점 및 상품등록, 고객의 구매패턴, MD와의 친분, 광고운영방법, 정산 및 수익률 등 다양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따로 정리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기 글의 내용은 셀링테크 유튜브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동영상과 함께 살펴보시고 명확하게 이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과 이메일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광고시스템,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페이스북 픽셀과 광고 등 지속적으로 여러분의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도록 저희 셀링테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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