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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 시장조사 및 오프라인 상권분석,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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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에서 우리 가게의 시장분석을 할 때, 업종분석(점포수, 개업/폐업수, 연차별 생존율, 평균영업기간), 매출분석(성별,연령별,시간대별,요일별,시간대별), 인구분석(소득수준, 주거형태, 성별,연령별 인구, 시간대별,요일별유동인구, 직장형태), 주요시설(아파트단지, 테마시설, 소비성향, 임대시세) 분석 등을 하고, 시장이 성장하는지 상권이 축소가 되는지에 따라서 내가게를 포지셔닝하고 자신만의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에 진입하게 됩니다.

참고 : https://sso.sbiz.or.kr/sso/subLoginAction.do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에는 지역, 업종별 창/폐업, 인구, 집객시설, 매출 등 53종의 상권현황과 경쟁정도, 입지등급, 수익성 등의 분석정보 제공을 통해 준비된 창업과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기반이라서 회원가입은 필요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사용자가이드를 참고하셔서 꼭 한번 이용해 보세요!

상권정보 사용자 가이드

만일, 서울특별시를 대상으로 한다면 “우리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통해서 비회원으로도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분석, 상권동향에 관련하여서 분석이 가능하고 골목상권, 발달상권, 전통시장상권, 관광특구상권 등 상권변화지표를 통해서 좀더 세밀하게 살펴볼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온라인쇼핑몰 및 온라인 시장을 분석해주는 대표적인 서비스는 네이버 데이터랩입니다. 국내 인터넷 1위 사업자인 네이버가 소자본으로 창업을 시작하려고 하거나 이미 창업해서 경영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검색 데이터와 검색과 관련된 데이터를 개방하고 사용자가 스스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게 하자는 고민으로 2016년 1월 14일 오픈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랩은 네이버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기관 및 개별 사용자의 데이터도 계속 쌓이고 융합이 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며 소상공인의 창업/경영에 도움이 되고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2월 28일 오픈한 “쇼핑 인사이트”는 온라인 판매를 하는 사업자는 꼭 활용해야 하는 서비스이며 쇼핑 카테고리별, 연령별, 성별, 기기별로 쇼핑 고객들의 구매 의사 변화를 확인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매우 중요하기에 각 섹션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01 급상승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는 연령대별로 가장 관심있는 검색키워드를 알 수 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서비스이며 “실검!”이라는 키워드를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9시 뉴스보다도 파괴력이 큰 랭킹입니다. 이곳에 좋은일로 올라간다면 완전 대박을, 나쁜일로 올라가면 어마어마한 재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쇼핑몰 쪽으로 예를 들면 과거 네이버 검색창에 “000”를 입력하면 특별 쿠폰 및 파격할인으로 위메프와 임블리 쇼핑몰이 실검 1위를 하면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기발한 마케팅인지 얄팍한 상술인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2 검색어 트렌드

고객 욕구 트랜드(검색키워드)를 일간/주간/월간 단위로 시간에 따른 단위로 확인할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쇼핑인사이트는 쇼핑카테고리기반이지만 검색어 트랜드는 모든 검색어가 가능합니다. 궁금하실 때마다 물어보면 됩니다.

[예시]

(1)
3월 11일자 포스팅에서 헬멧을 다루었으니, 스키헬멧, 자전거헬멧, 오토바이헬멧에 대해 한 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의 그래프를 보면, 자전거헬멧의 곡선이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독특하게 튀어오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그 시기에 무언가 이슈가 있었다는 것이고 이 부분에 대해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 시기의 뉴스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자전거헬멧 의무화”라는 이슈가 있었고, 그것으로 인해 폭발적인 상승 그래프가 나타났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2)
개인적으로 김을 매우 좋아하는데, “광청김, 완도김, 대천김, 장흥무산김” 중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지역 김은 무엇일까요? 직접 한 번 검색해 보세요.

(3)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몰의 선두주자인 “까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검색해 보시면, 스마트스토어의 놀라운 성장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높은 성장은 곧 치열한 전쟁이니 정말로 단단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03 쇼핑 인사이트

쇼핑 인사이트는 온라인 판매를 하는 모든 분들이 꼭 확인하셔야할 서비스입니다.

내가 사업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어들에 대해 얼마나 많이 클릭하였는지, 주요 고객층이 누구인지, 연령별, 성별, 기기별 클릭비중을 확인할수 있으며 분야별 인기검색어 추이와 특정 검색어에 대한 쇼핑검색어 통계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인기검색어의 경우는 TOP 500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각 키워드별 경쟁사 및 검색조회수를 함께 병행하여서 우리 제품의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따로 제품 포지셔닝이라는 별도의 콘텐츠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꾸준히 자신의 제품 및 카테고리, 시장동향을 분석하시고 전체 시장에 대한 트랜드를 한달에 한번씩은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04

지역통계는 네이버에서 매일 발생하는 수백만의 지역데이터를 가지고 추정한 값으로써 선행지표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업종과 지역의 관심도를 분석하실수 있으며 만일 검색트래픽이 올라간다면 함께 제시되는 카드사용률과 실제 방문률등이 후행으로 이루어집니다.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 사업자분께서는 앞서 설명드린 상권분석서비스와 함께 교차분석을 하시면 좀더 성공적인 상권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05

마지막으로 공공데이터는 네이버가 국가기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개방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e-나라지표, 과학기술, 교육, 교통물류, 농축수산, 문화관광, 보건의료, 사회복지, 환경기상 및 국가기록원,문화재청, 통계청의 주요 공공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앞으로 우리 사회가 변화되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고령화와 출산율저하는 정말로 국가적인 위기인데, 좀더 행복한 나라 살기 좋은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는 데이터일뿐!! 해석과 통찰력(인사이트:insight)을 키우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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