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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과 언론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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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언론홍보와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크라우드펀딩은 크라우드(Crowd, 대중이라는 뜻)과 펀딩(Funding, 자금)이라는 뜻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키워드인데, 전세계적으로 메이커문화 확산과 함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제작품을 공개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해외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킥스타터, 인디고고가 있고 페블스마트워치 같은경우는 1000만달러를 모금할 정도로 대중화가 되어있고 국내 기업들도 많이 도전 중인데요. 이제는 국내에서도 새로운 제품 및 아이디어가 크라우드펀딩으로 선판매, 후생산과 자금조달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와디즈에서 시제작품을 공개하고 펀딩 성공해서 제품 양산하고 얼리버드를 통해서 판매하여 고객테스트를 통해 반응을 보고, 체험, 불만, 개선사항 등을 계속 버전업하여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으로 시장을 확대해 가실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많은 기업들이 수행하고 있고 성공 공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필수 과정인 셈이죠. 특히나, 이번에 울트라북 노트북이 펀딩 4만%, 20억펀딩, 6000명 참여를 통해서 신기록을 세우고 영화/패션 지분투자 등 국내에서도 크라우드펀딩이 안착했으니 신제품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자금조달과 판로에 꼭 중요한 채널로 인식하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기회가 되면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려고 하는데, 국내는 와디즈, 해외는 킥스타터 관련해서 진행해 볼 계획이며, 유튜브로 그 과정을 정리해서 차후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후배가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는데, 일주일 만에 펀딩을 성공해서 언론에 이러한 내용을 알리고 많은 분들에게 소개하고자 언론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내용을 예시로 하여 “언론홍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언론홍보”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규모가 큰 기업은 일반적으로 홍보팀이 있고 담당 기자분들이 있어서 보도자료를 배포하거나, 언론홍보대행사에 의뢰해서 진행하지만, 소자본으로 힘이 없고 돈이 없고 빽이 없는 중소/벤처기업 여러분들을 위해서 무료로, 조금 귀찮은 일을 해야 하지만 언론보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언론보도를 위해서 우선은 보도자료를 작성을 해야 합니다. 저는 언론인은 아니어서 보도자료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자세히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대변인실의 보도자료 따라잡기 핸드북을 한번 일어보시면 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대변인실 보도자료 따라잡기 핸드북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

서울특별시교육청 대변인실 보도자료 따라잡기 핸드북 바로가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기자들이 보내야 하는 보도자료가 어떤 것인지, 작성방법은 어떤지, 혹시라도 여러분들에게 취재 요청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할 지나 보도자료 작성 팁 등에 대해 좋은 예시가 될 것이므로 한 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북 제일 뒷부분에는 보도자료 샘플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맞추어 잘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예시로 들고 있는 보도자료 샘플도 본 글에서 공개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가 준비되면, 이제 배포해야 하는데 어떻게 배포하는 것일까요? 보도자료 배포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아는 기자가 있다. (저는 없습니다. ㅠ.ㅠ.)
  2. 창업지원센터 및 기업지원 공공기관에 의뢰한다. (이런 기관들은 대부분 언론사별 담당 기자 분들이 배정되어 있으면서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아는 분이 없으시다면 패스~)
  3.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죠. 아는 기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1) 우리 제품 및 기술과 관련된 기사를 쓰신 분들의 기자님들 연락처를 리스트를 합니다. 엑셀로 저장해서 만드시면 편하겠죠?
    2) 한 분 한 분씩 메일을 보냅니다.
    3) 이제는 기다리는 일이 남았고, 기사를 내어주시는 분들에게는 감사의 답변메일도 보내고 종종 신제품 출시라던 지, 이슈가 있으실 때 메일을 보내면 드디어 “아는 기자”분이 생깁니다.
  4. 언론보도 배포서비스인 뉴스와이어를 활용하는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는 3번을 추천드리고 저는 제가 맡고 있는 기업들이 있어서 비용을 들이더라도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 쓰는 서비스입니다.

“인연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기자가 없다고, 가만 있지 마시고, 여러분 스스로 많은 인연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와 여러분의 인연도 계속되기를 희망합니다. 다음 번에는 더 좋은 콘텐츠로 만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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