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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제작, 첫 단추가 중요하다 : 바람직한 플랫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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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플랫폼과 루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제작은 크게 본인의 서버를 세팅하고 직접 제작하는 방법과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는 분들은 여기서부터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본인의 상품과 시장에 맞지 않게 너무 크게 시작해서 정작 마케팅 비용을 충당하기 어려워지면서 실패하는 사례도 있고, 규모나 제품에 맞지 않는 플랫폼을 선택하여 다시 제작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오늘은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쇼핑몰 제작에서 바람직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지름길이며, 그 선택이 모든 것을 좌우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쇼핑몰을 직접 제작하는 방법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가장 큰 이유가 비용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부분에서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방법으로, 독창적이게 만들 수는 있을지라도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프로그램 상의 에러 발생률도 높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부터는 직접 만드는 방법은 제외하고 이야기를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먼저 드는 어려움이 바로 어떤 쇼핑몰을 사용할지에 대한 고민인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는 이걸로 해라 저것이 좋다더라고 수많은 조언들이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 플랫폼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할 제품과의 궁합입니다. 갑자기 궁합이 왜 나오느냐고 반문하시겠지만,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용어인 것 같습니다. 모든 쇼핑몰은 시작부터 빵하고 터질 수는 없습니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야하고 <셀링테크> 카테고리에서 다루겠지만, SEO 세팅을 얼마나 잘 했으며 그때그때의 시장 상황에 맞추어 얼마나 잘 관리하였는지도 플랫폼의 유형 못지않게 중요한 사항입니다.

여기서 잠깐 의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한 골목에 똑같이 디저트를 파는 가게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비슷한 유형의 상품을 파는 곳이지만, 한 가게는 자리가 100석이 있는 아주 큰 규모이고, 한 가게는 자리가 딱 10석만 있는 작은 규모의 가게가 있습니다. 그런데 두 가게의 하루 평균 방문객이 100명으로 같다면, 어느 쪽이 성공적인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일까요?

아주 쉽게 답하실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쇼핑몰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업을 하는데 쇼핑몰 거창하게 하나 만들자는 생각으로 접근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그럴 돈이 있다면, 제품 페이지를 더 돋보이게 만들고 제품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에 더 투자하십시오! 이제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알아야할 쇼핑몰 플랫폼들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3월 현재에도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 그 효과가 검증된 플랫폼들을 위주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설명드릴 플랫폼을 사용하시기를 권장하지만, 혹 다른 플랫폼들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저희 메일(sellingtech.kr@gmail.com)로 문의해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플랫폼별 특성 비교

여러분이 처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쇼핑몰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와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 솔루션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여러분의 운영 전략에 따라 유리한 플랫폼으로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표1]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 솔루션의 대표적인 특성 정리

[표2]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 솔루션의 장단점 비교

초기비용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라면 바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초기비용 없이도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 확인 혹은 사업자 확인 절차만 진행하면 바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반면 쇼핑몰 솔루션은 무료 스킨이 있지만, 좀 더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료 스킨을 구매해야 하며, PG사 등록 및 회비, 보안 적용 등의 초기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유료 회원제에 가입해야 유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SEO 세팅 및 마케팅 툴 장착

쇼핑몰 및 상품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 최적화시키기 위해서는 SEO 세팅을 잘 정리하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두 가지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의 쇼핑검색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면이 있지만, 플랫폼 자체의 유동성이 적어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제공되는 마케팅 툴(리타겟팅 엔진 등)을 적용할 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에서는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셀링테크>에서 별도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대표적인 마케팅 툴인 구글 애널라이틱스 및 페이스북 픽셀

스킨 다양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정해진 스킨만 제공되며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쇼핑몰 솔루션에서는 무료 스킨의 경우에도 다양한 스킨이 제공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유연성이 있어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많은 유료 스킨이 서비스 되고 있으며, 코딩을 조금 알고 있는 사람의 경우 다양하게 변화가 가능하며, 튜닝 업체를 이용할 경우 여러분이 원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출 루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기에 정확한 알고리즘은 알려진 바 없으나 네이버 쇼핑검색에서 어느 정도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광고, GDN 광고 등을 통해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SNS 등 여러 루트로 노출이 가능하지만, 무료로 노출되는 부분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검색에 한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 지원 및 운영 벌점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의 서비스로 다소 지원을 받게 되지만, 그 반면 운영 중 배송 지연, 재고소진으로 인한 거래 취소 등 판매자의 운영 상 문제(스마트스토어 기준 있음)로 인해 발생하는 일부 상황에 대하여 벌점을 부가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여기서 벌점을 받을 경우, 노출 순위가 떨어지고 일정 벌점을 넘을 경우 쇼핑몰이 폐쇄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실 분들은 이점을 꼭 유념하시고 벌점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DB 확보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내부 서비스로 구매자들의 DB를 별도로 확보하기가 어려우나,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실 경우 쇼핑몰 자체의 회원이기 때문에 구매자 및 회원의 DB를 별도로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02 바람직한 쇼핑몰 플랫폼 구축 전략

지금까지 기본적인 쇼핑몰 플랫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사업마다 상품마다 그 특성과 전략이 너무나도 다르기에 무엇이 정답이라 이야기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소자본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다음과 같은 전략을 추천 드립니다.

소자본 창업자들을 위한 단계별 플랫폼 전략 (제안)

1단계 시장 진입 :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라!

처음 쇼핑몰을 시작할 때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 드립니다.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이며, 그 엔진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랫폼 구축을 위한 별도의 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벌점을 주의하여 스마트스토어만 잘 운영해도 여러분의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단계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소셜 시장에 진입하라!

시장 진입에 성공하여 여러분의 쇼핑몰이 기본적인 포지션을 잡았다면,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판매 루트를 확장하여 보십시오. 팔로워가 엄청난 파워 인플루언서들은 비용이 많이 들고 거절당할 확률이 높지만, 적정 수준의 인플루언서들은 큰 비용 없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서로 잘 융화된다면 여러분의 좋은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일종의 무형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단계 브랜드몰 구축 : 쇼핑몰 솔루션을 활용하라!

이제 여러분의 쇼핑몰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때가 오게 됩니다. 그때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라도 브랜드몰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쇼핑몰의 실질적인 이용자 DB를 확보하여 2차 구매 유도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도 접목시키고, 여러 가지 방향으로 광고/홍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몰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브랜드몰을 구축할 때는 쇼핑몰 솔루션 중에서 한 곳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4단계 시장 확대 :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등을 활용하라!

시장에서 여러분의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때가 오게 됩니다. 이제 수수료가 조금 높더라도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등을 활용하여 시장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들을 활용할 경우, 검색 노출에서 가점을 받게 되고 또한 이 몰들에서 자발적으로 광고 및 홍보를 진행하므로 여러 가지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셀링테크>에서 다시 자세히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쇼핑몰을 시작하실 때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성공적인 사업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쇼핑몰은 그 첫 단추가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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