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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장착하여 마케팅 효과 측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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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구글마케팅플랫폼의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매니저의 무료도구를 활용하여서 스마트한 마케팅을 위한 내부 데이터분석 셋팅 편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워드프레스(홈페이지)에 설치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음편에서는 고도몰(쇼핑몰)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야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마케팅 플랫폼(Google Marketing Platform)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매니저, 데이터 스튜디오, 최적화 도구(AB테스트), 설문조사(Surveys)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트 및 앱 분석, 직관적인 테스트등 사용하기 쉽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무료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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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글에서 네이버테이터랩, 구글트랜드등 외부환경과 시장분석을 위한 데이터분석이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와 구글 태그매니저(GTM : google tagmanger)는 자사 웹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효과 분석툴이며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분석/리포팅 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 성과 및 ROI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와 태그매니저를 홈페이지에 셋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다음번에는 고도몰을 활용한 전자성거래 서비스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구글애널리틱스는 인구통계, 관심분야, 고객행동, 유입경로, 사용자흐름, 고객행동 등 수많은 데이터와 분석지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Q)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 수 , 재방문률은 어떠한가?

Q) 홈페이지 방문자들의 연령, 성별, 거주지역, 언어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은 무엇인가?

Q) 방문자들은 어떤 유입경로(검색엔진, 소셜, 광고, 참조사이트등)로 가장 많이 들어오는가?

Q) 가장 많이 방문하는 콘텐츠는 무엇이며 얼마동안 머물러 있는가?

Q) 목표 전환 (이메일수집, 콘텐츠결제등)으로 이루어진 방문자들의 유입경로, 퍼널단계, 전환률 측정은 어떠하고 전환 시간과 요일은 어떠한가? 구글 애널리틱스는 위의 질문에 모두 답을 할 수 있는 강력한 웹사이트 분석도구이며 방문자, 유입채널, 방문행동, 전환률등 우리에게 많은 분석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계정으로 가입하신후 웹사이트 추적코드를 받으셔서 이 코드를 복사하여 추적할 모든 웹페이지의 <HEAD></HEAD>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셀링테크 유튜브 동영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2) 구글 태그매니저 설치

구글 태그매니저는 웹사이트에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관시스템입니다. 태그 관리자 코드가 프로젝트에 추가되면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분석 및 측정태그 구성을 쉽게 배포하고 프로그래머의 지원없이 기획자, 마케터가 AB테스트, 각종 광고서비스 TAG, 페이스북 픽셀, 맞춤 HTML 태그 등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해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는

  • 전문 프로그래서 개발자 지원없이 각종 태그를 직접 관리
  • 각종 분석 및 활용 방법을 위한 시간 절약 및 매우 쉬운 사용법
  •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관련하여 디테일한 설정 및 유지/보수의 관리 이슈 해소 의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의 컨테이너가 생성되면 변수, 트리거, 태그의 단계로 구성이 되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Q. 내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등록” 버튼을 클릭한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서 확인을 하고 싶다면?

1) 컨테이너>태그>새로만들기
2) 제품선택 : 구글애널리틱스
3) 태그 구성 : 이벤트
4) 실행 시점 : 버튼글릭

Q.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광고로 들어온 사람이 몇 명이나 되고 검색광고 키워드는 무엇인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1) 컨테이너>태그>새로만들기
2) 제품선택 : 맞춤 HTML
3) 태그 구성 : 네이버, 다음의 공통 적용 스크립트
4) 실행 시점 : 모든페이지

위의 내용은 다음 번 셀링테크 홈페이지의 사례를 통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를 함께 사용할 경우 태그매니저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추적할 모든 웹페이지의 <HEAD></HEAD>에 추가하시고 태그매니저의 설정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셀링테크 유튜브 동영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전자상거래용 애널리틱스 및 태그매니저를 셋팅하고 페이스북 픽셀 및 광고 전환 측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마케팅플랫폼과 함께 강력한 자사 분석 엔진을 설치하시고 고객 행동을 기록, 추척, 분석하고 제품&서비스의 판매성과를 극대화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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