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온라인쇼핑몰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제작 시, 피해야할 4가지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제작 시, 피해야할 4가지

Author

Date

Category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등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꼭 조심해야 하는 부분

지난 글에서 공지했던 바와 같이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제작 시 유의해야할 디자인과 피해야할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홈페이지나 쇼핑몰, 제품 페이지를 만드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소비자에게 우리의 서비스나 상품을 알려서 그들이 그 것을 구매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혹 잘나가는 쇼핑몰조차도 디자인에 치중하다보니 소비자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만들어진 페이지가 많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즉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쉽게 답이 나오는 것들입니다.

앞의 글에서도 논했지만, 웹페이지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상대방(이용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목적입니다. 그 목적을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 것들은 무조건 배제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제일 중요한 피해야할 디자인들입니다.

피해야할 디자인

  • 가독성보다는 디자인에 치중된 웹페이지
  • 속도가 느린 웹페이지
  •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이나 배경음이 있는 웹페이지
  • 너무 복잡하고 정리되지 않은 웹페이지

01 가독성보다는 디자인에 치중된 웹페이지

홈페이지, 쇼핑몰,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자에게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확하게 알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혹 너무 화려한 디자인이나 가독성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디자인에만 치중된 페이지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방문자(소비자)가 여러분이 알리고자 하는 이야기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하는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디자인은 그 다음입니다.

1) 모바일을 배제한 디자인

요즘 인터넷을 모바일에서 많이 들어갈까요, PC에서 많이 들어갈까요? 여러분의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많이 볼까요, PC에서 많이 볼까요? 물론 예외는 있겠지만, 5G 모바일 시대로 들어서고 있는 한국에서는 대부분 모바일의 방문자가 더 많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는 더 그럴 것입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을 PC에 맞추어 해야 할까요, 모바일에 맞추어 해야 할까요? 당연히 모바일 환경에 최적으로 맞추어 디자인해야 하지 않을까요? PC에서 다소 크게 보이더라도 모바일에 잘 보이게 디자인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폰트도 모바일에서 잘 보이도록 해야겠지요? 그런데 간혹 일부 쇼핑몰을 둘러보다 보면 확대를 해야만 글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소비자라면 그 페이지를 계속 보고 있을까요? 이렇게 스스로 반문해 보신다면 답은 명확해지실 것입니다.

어느 쪽이 눈에 더 잘 들어오나요? PC만 생각하지 마시고, 꼭 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2)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디자인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제일 중요한 것이 정보 전달입니다. 그런데 검은 배경에서 남색 글자를 쓴다든지, 글자 배경에 너무 화려한 디자인을 가미하여 글보다는 배경에 관심이 가게 한다면 어떨까요? 내용이 잘 전달될까요?

글자 폰트를 정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특별히 디자인적인 요소를 위해 쓰는 일부 레터링을 제외하고 내용을 설명하는 경우에는 되도록 가독성이 좋은 정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고 하는데, 너무 디자인에 치중한 다는 것은 보기에는 좋지만 맛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독성은 웹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웹페이지도 결국엔 광고의 한 축이며, 내용 전달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02 속도가 느린 웹페이지

또 한 가지, 디자인에 치중하거나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하려다 보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속도 문제입니다.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알리고 싶은 욕심에 이것저것 방대한 내용을 체계적인 정리 없이 메인에 모두 배치한다던지, 제작의 편의를 위해 너무 긴 이미지를 만들어 로딩 속도를 떨어뜨린다던지 하는 것들이 방문자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역동적인 시대이니 동영상을 많이 넣자고 생각하여 너무 많은 동영상을 넣는 것 또한 배척해야 하는 것입니다. 화려한 효과, 많은 자료, 역동적인 느낌, 예쁜 홈페이지를 위해 방문하는 소비자가 페이지를 보는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처음 접속 시 짜증부터 난다면 그건 좋은 웹페이지가 아니겠죠? 예쁘고 화려한 홈페이지를 위해 고객들의 첫인상을 버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많은 내용도 좋고 예쁜 홈페이지도 좋지만, 여러분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핵심을 전달하고 방문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제일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메인에는 핵심요소만 배치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체계화하고 분류하여 체계적인 상위메뉴와 하위메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뉴 분류 시에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방문자의 입장에서 내용들을 잘 확인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의 경우에도 되도록 너무 길게 만들지 말고, 조금씩 잘라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PNG 보다는 JPEG를 사용하시고, 한 이미지의 사이즈가 2Mbyte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1Mbyte 이하로 제작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아무리 5G 시대로 접어들고 있고 Wi-fi가 있다고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3G, 4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모바일에서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접속 속도 면에서도 PC를 기준으로 잡으시는 것보다 모바일 접속 속도를 기준으로 웹페이지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물건이 있어서 쇼핑몰에 접속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하는데, 접속 시 페이지 로딩이 오래 걸리거나 이미지 로딩이 원활하지 않다면, 그 방문자의 느낌이 어떨까요? 또한 모바일로 접속했는데 이미지가 뒤틀어지고 페이지 틀이 이상하게 나타난다면 어떨까요? 접속 속도가 느리고 로딩이 오래 걸릴 경우, 방문자들은 답답해하고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면 좋은 브랜드로 알리고 싶어서 만든 여러분의 웹페이지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03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이나 배경음이 있는 웹페이지

간혹 웹 서핑을 하다보면 특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갑자기 음악 소리가 나오거나 특정 소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페이지 접속 시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들 때문이거나 페이지에 배경음 자동 재생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웹페이지가 동영상이나 음악 등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페이지이거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 분야가 아니라면 이와 같은 기능이 과연 방문자에게 좋은 기능일지 한 번 여러분에게 여쭤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갑자기 재생되는 동영상이나 배경음은 방문자(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것보다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자동 재생의 경우는 로딩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여러분이 화려하고 역동적인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 동영상을 사용하시더라도 자동재생만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배경음 또한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의 경우는 모바일 통신망 접속자에게는 불필요한 데이터 사용으로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조용한 도서관, 대중교통 등에서 여러분의 페이지에 접속했는데, 갑자기 자신이 사용 중인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큰 소리가 나온다면 접속자는 어떤 심정일까요?

04 너무 복잡하고 정리되지 않은 웹페이지

지금까지 디자인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기획적인 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런 경험이 없으신지 모르겠습니다. 필요에 의해 한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는데, 도대체 이 페이지는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거나 내용이 너무 많아서 혼란스러웠던 기억 말입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을 잘 정리하셨다고 하더라도, 체계적으로 분류되지 않고 너무 많은 정보만 있는 웹페이지는 외면 받기 쉽습니다. 웹페이지는 처음 방문한 고객이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이트맵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뉴 분류를 통해 상위 메뉴와 하위 메뉴를 적절히 배치하고 방문자가 알기 쉽게 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인 페이지에 너무 많은 내용을 풀어 놓거나, 내용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원페이지 사이트를 제작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요즘의 소비자들은 생각보다 똑똑합니다. 웹상에 너무나도 많은 정보가 나돌고 있기도 하고 정보 습득력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하시는 서비스나 상품이 여러분 딱 하나만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쟁사도 있고 유사 업체도 있습니다. 최대한 내용은 심플하게 정리하시고 여러분의 핵심 기술, 가장 중요한 장점 등을 잘 정리하여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창조는 편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페이지를 잘 편집하셔서 창조적인 기업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홈페이지, 쇼핑몰, 제품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들과 피해야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을 잊지 마시고, 무엇보다 방문자의 입장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를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저희 셀링테크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렇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SellingTech

팔아야산다!
온라인 마케팅과 홍보의 목적은 판매!
온라인 시장에서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 판매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 광고, 브랜딩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Featured Post

[퀵 가이드] 7단계 콘텐츠 마케팅 계획

효과적인 블로그/소셜/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운영 계획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제작, 철저하게 준비된 기획서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

온라인 쇼핑몰 제작, 첫 단추가 중요하다 : 바람직한 플랫폼 선택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플랫폼과 루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제작은 크게...

온라인쇼핑몰의 시작, 역지사지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의 의지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온라인쇼핑몰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오늘 저희 셀링테크의 공식적인 유튜브 채널이 오픈하였습니다. 셀링테크 유튜브를 통해서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딩, 애드테크, 퍼포먼스마케팅, 창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