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Contents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제작, 철저하게 준비된 기획서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제작, 철저하게 준비된 기획서가 필요하다

Author

Date

Category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기획은 철저하게 준비하면 할수록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기획이라고 하니 너무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제작에서 기획이란 일종의 설계도나 도면이라고 볼 수 있으며, 기획이 잘되어 있어야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쇼핑몰/홈페이지에 있어 일종의 설계도이며 도면이라고 볼 수 있는 기획, 지금부터 좋은 기획서를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01 왜 기획이 필요한가?

쇼핑몰/홈페이지 기획서는 여러분의 쇼핑몰/홈페이지에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어떤 것을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고, 어떤 메뉴들을 세팅할 것인지 등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어떤 분들은 쇼핑몰/홈페이지 제작은 대행업체를 이용할 건데 굳이 기획서가 필요한가 하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제작 대행업체나 디자인 업체들은 말 그대로 제작을 대행하는 업체입니다. 그러다 보니 뚜렷한 기획서가 없이 대행을 진행하면 결과물이 의뢰하시는 여러분의 의도에서 벗어나는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기획서가 없이 진행하는 경우, 여러분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고 어떤 상품을 강조해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일정이 예상보다 늦어지거나 서로 간에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작정 “대행사들은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많이 만들어 봤으니 우리 것도 알아서 잘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배척하셔야 합니다. 오히려 대행 비용을 쓰는 만큼 여러분도 신경을 쓰셔서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도록 하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 쇼핑몰/홈페이지를 만드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일까?
– 소비자의 입장에서 여러분의 쇼핑몰/홈페이지를 방문했다면 가장 궁금한 건 무엇일까?
– 쇼핑몰/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어떤 점을 강조하고 싶은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획”입니다.

02 기획의 첫 단계, 경쟁사 벤치마킹

기획서를 제작할 때 제일 먼저 하셔야할 것은 벤치마킹이라고 생각합니다. 5G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대한민국의 온라인 시장에는 정말 없는 제품이 없는 어마어마한 경쟁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시장이면 글로벌 공룡기업인 아마존이 쉽게 들어오지 못해 몇 년째 뜸만 들이고 있는 상태이니 말이죠! 그 엄청난 경쟁의 장에서 1등하고 쇼핑몰 정도는 살펴보고 분석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되도록이면 3곳 정도는 살펴보시고 비교/분석해보시기를 권장해드립니다.

벤치마킹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벤치마킹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시장에 신규 플레이어로 진입하기 위함인지 단순히 여러분의 제품이 포함된 현재 여러분의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함인지 등, 여러분이 어떤 목적으로 벤치마킹을 하는지 명확히 하고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대부분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플레이어라고 가정하고 다음 단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벤치마킹 기술에 대해서는 차후 셀링테크에서 한 번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목적이 정해졌으니 어떤 사이트, 어떤 서비스를 조사해야 할지 목적에 따라 조사할 쇼핑몰 후보군을 정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검색 시장 부동의 1위인 네이버를 활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베스트 100을 통해 여러분의 제품군에서 1~5위 제품들의 쇼핑몰을 살펴보시고, 또한 쇼핑 검색을 통해 광고를 제외하고 1~5위 제품들을 살펴보신 후, 최종 3~5개 정도의 상위 쇼핑몰 혹은 제품 페이지를 후보군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참고] 온라인쇼핑몰 시장조사 및 오프라인 상권분석, 경쟁사 분석

[참고] 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네이버 베스트100 메인 화면(2019.04.14.)
네이버 베스트100 화장품/미용 분야 화면(2019.04.14.)

후보군이 정해졌다면, 조사할 기준을 정합니다. 쇼핑몰 데이터(매출, 회원수, 방문자수 등), 콘텐츠, 서비스, 디자인 등을 정해서 각 후보 쇼핑몰마다 해당 항목을 채워 넣습니다. 쇼핑몰 데이터는 유/무료 사이트에서 수집할 수 있는 대로 찾아보고, 보도자료에 노출되어 있는 자료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콘텐츠는 메뉴 배치/구성, 상품의 수 등을 정리하면 됩니다. 여기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장/단점 정도는 같이 정리하시면 좋겠죠? 서비스는 각 쇼핑몰별로 특이한 사항이나 장점을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벽 배송이나 레터링 서비스 같은 것들이 있을 겁니다.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그리드, 상품 정렬/배열, 이벤트 노출 방법, 이미지 구성 방향, 동영상 여부, 모델컷 활용 특성 등을 조사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쇼핑몰을 어떻게 구성하고 전개할 것인지 방향을 잡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상위에 포진하고 있는 쇼핑몰들을 조사하고 나면, 대략 시장에서 어떤 상품들을 어떤 구조에서 팔고 있는지, 특별히 어떤 서비스나 어떤 이벤트, 프로모션 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이 어느 정도 눈에 보이실 겁니다. 이렇게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잘 하는 것은 무엇이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여러분의 쇼핑몰에서 무엇을 강조해야할지, 어떤 것을 보완해야할지 등 기본적인 방향이 보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03 홈페이지/쇼핑몰 컨셉 기획하기

자, 이제 벤치마킹한 결과와 함께 진짜 기획에 들어가 볼 차례입니다. 지금부터는 여러분의 쇼핑몰/홈페이지의 기본적인 방향과 성격을 결정하고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으로 컨셉 기획이라고 합니다. 컨셉 기획은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전에 큰 뼈대를 잡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컨셉을 기획하는 일은 기획의 기초가 되는 작업입니다.

1) 브랜드 네이밍(이름 짓기)

브랜드 네이밍은 쇼핑몰/홈페이지의 이름을 결정하고 도메인을 개설, 로고를 제가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여러분의 회사명과 동일하게 진행할 수도 있고 별도의 브랜드를 만들 수도 있겠지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유의하실 사항은 브랜드 네이밍은 될 수 있으면 간결하고, 발음하기 좋고, 기억하기 쉬우면서도 독창적인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니 참 어려운 것이긴 합니다.

2) 타겟 대상 설정하기

여러분의 주요 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과 경쟁사 벤치마킹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해보면 여러분의 주요 타겟 대상이 설정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주요 타겟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 쇼핑몰/홈페이지의 컨셉을 어떻게 잡아 나갈 것인지 명확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10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방을 만들어 제공하는 업체라면 10대 여학생들에게 잘 어울리는 톡톡 튀는 디자인과 캐릭터를 활용해서 재밌고 활력이 넘치게 디자인이 들어가야 하겠죠? 주요 타겟 설정이 곧 컨셉 기획의 첫걸음입니다.

3) 쇼핑몰/홈페이지 주제 및 성격 규정

주요 타겟 대상이 정해졌다면, 그 다음은 여러분의 사이트 성격이나 주제를 기획하는 일입니다. 일단 여러분의 사이트가 쇼핑몰인지 정보를 전달하는 홈페이지인지 결정하시고, 밝은 색을 쓸 것인지 어두운 색을 쓸 것인지,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고 싶은지, 젊고 다이나믹한 느낌을 강조하고 싶은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이 곧 성격을 정하는 일입니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 명확히 하시고 그에 따라 성격을 규정하셔야 합니다.

  • 메인 색상은 어떤 색상을 쓸 것인가?
  • 메인 화면의 주요 카피는 어떤 문구를 쓸 것인가?
  • 기본적인 느낌은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
사이트 컬러 컨셉만 달라도 느낌은 큰 차이가 납니다.

위에서 보듯이 색상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홈페이지의 느낌은 너무나도 다릅니다. 디자인 대행을 진행하시더라도 기본적인 색상, 카피, 느낌은 기본적으로 정리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할지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신다면, 경쟁사 벤치마킹 자료를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잘나가는 경쟁사를 따라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작정 따라만 하시지 마시고 단점은 보완하시고 여러분만의 특성을 입히시면 더 좋겠죠?!

04 사이트맵 구성하기

이제 여러분의 쇼핑몰/홈페이지에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지 정리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컨셉과 구상이 끝났다면 이제 어떤 내용을 채워 넣을지 판단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이것을 체계화한 것을 사이트맵이라고 합니다. 사이트맵은 메뉴를 어떻게 구성하고 상위 메뉴와 하위 메뉴를 어떻게 배치할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넣고 싶고 저것도 넣고 싶겠지만, 되도록 심플하고 간결하게 정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상기 예시는 한 정수기 업체의 사이트맵을 정리한 것입니다. SM정수원리, Product, Shop, About US가 상위 메뉴이며 그 아래로 하위메뉴가 표시됩니다. About US라는 상위 메뉴 안에 브랜드 스토리, 오시는 길, A/S 안내의 하위 메뉴로 구성이 되며, 상위 메뉴도 하나의 페이지로 설정될 수도 있고, 하위 메뉴 하나하나가 하나의 페이지가 되는 것입니다. 사이트맵은 보통 상기 예시와 같이 정리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체에 견적을 문의하실 때, 업체에서 페이지는 어느 정도 되냐는 질문을 받으시면 사이트맵으로 기본적인 이야기를 나누시면 됩니다.

05 페이지별 내용 정리하기

사이트맵을 구성하셨으면, 이제부터 각 페이지에 어떤 내용을 넣을 것인지 정리하시면 기획서 작성하기는 마무리됩니다. 메인 페이지에는 어떤 내용을 노출할 것인지, 상위 메뉴는 페이지로 표시할 것인지 아닌지, 페이지로 표시한다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할 것인지, 하위 메뉴별로 넣을 내용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각 페이지별로 어떤 카피를 넣고 색상과 느낌은 어떻게 전개되었으면 좋을지 하나하나 다 정리하시면 하실수록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좋은 기획은 여러분께서 하시려는 사업의 목적을 잘 파악하고 대상을 명확히 하고 여러분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구성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의 주요 고객이 될 타깃을 목표로 하여 명확한 컨셉으로 그들을 끌어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좀 많이 어렵게 느끼지시겠지만, 여러분의 온라인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어색하신 분들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동종업계의 선두 주자들의 사이트를 참고하셔서 그들이 어떻게 시장에 접근하고 있는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등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좋은 기획을 통해 여러분의 사업이 더욱 더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글은 홈페이지나 쇼핑몰, 상품페이지를 제작하실 때 유의해야할 것들과 배제해야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SellingTech

팔아야산다!
온라인 마케팅과 홍보의 목적은 판매!
온라인 시장에서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 판매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 광고, 브랜딩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Featured Post

[퀵 가이드] 7단계 콘텐츠 마케팅 계획

효과적인 블로그/소셜/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운영 계획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제작, 철저하게 준비된 기획서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

온라인 쇼핑몰 제작, 첫 단추가 중요하다 : 바람직한 플랫폼 선택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플랫폼과 루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제작은 크게...

온라인쇼핑몰의 시작, 역지사지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의 의지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온라인쇼핑몰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오늘 저희 셀링테크의 공식적인 유튜브 채널이 오픈하였습니다. 셀링테크 유튜브를 통해서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딩, 애드테크, 퍼포먼스마케팅, 창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