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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 가이드] 7단계 콘텐츠 마케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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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블로그/소셜/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운영 계획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잘 모르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여러분은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러분은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현재 여러분들의 전략은 얼마나 효과적인가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SNS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는 지금, 소셜미디어,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은 디지털 채널을 잘 이용하면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여러분들이 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마케팅 예산이 계속해서 온라인 디지털 전략으로 옮겨 가면서 많은 경쟁 업체들이 콘텐츠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담당자는 콘텐츠 마케팅에 예산의 상당 부분을 할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문서화 된 콘텐츠 마케팅 계획이 마련되어 있으십니까? 제대로 된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여러분의 사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산발적인 홍보/마케팅 활동과 체계화된 콘텐츠 마케팅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홍보/마케팅 활동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어느 쪽이 비효율적일까요? 어느 쪽이 하향곡선을 그릴까요?


지금부터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의 7 단계를 통해 고품질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TEP 1. 목표와 목적을 정리한다.

여러분이 제일 처음 해야 할 것은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 목표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목표 달성에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알 수 있도록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매주 또는 매월 측정할 항목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페이지를 개설하고 오픈 후 주별로 목표 방문자 수, 목표 참가자 수 등을 수치화하여 정하는 것과 같이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이 없다면,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냥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홍보를 위한 홍보가 되어버리기 쉽습니다. 또한 단계별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서술되는 내용들은 대부분의 성공적인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설정하는 목표들입니다.

[1단계] 브랜드 인지 및 확산 Brand Awareness or Reinforcement

쉽게 말해 브랜드를 알리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광고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시선과 폭넓은 인지도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여러분들도 그럴 것입니다. 블로그 및 소셜 전략을 통한 콘텐츠 마케팅은 귀하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유기적이고 진정성 있게 전달하며, 소비자들이 더 신뢰하고 더 충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단계] 리드 전환 및 육성 Lead Conversion & Nurturing

소비자 대상 중 누군가가 여러분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그들에게 마케팅 할 수 있는 “허락”을 받은 것이 됩니다. 전환 목표에 따라 여러분의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e-Book을 다운로드하도록 전환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계속 사용하여 고객의 여정에서 구매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고객 전환 Customer Conversion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가입한 고객들을 실제 구매자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구독자는 이제 “마케팅을 허락한 고객”이 되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가 다른 고객을 위해 어떻게 작동했는지에 대한 사례 연구도 보낼 수 있으며, 그들은 이 단계에서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왜 자신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4단계] 고객 서비스 Customer Service

이 단계에서는 고객을 위해 구체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는 여러분의 제품을 교육하고,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고객의 삶 속에서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를 보여주고, 고객의 욕구를 잘 충족시키는 제품임을 알리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된 콘텐츠가 있으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지금 이 순간 바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5단계] 고객 충성도 유지 Customer Loyalty & Retention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고객들을 가지고 계십니다. 지금, 그 고객들을 지킬 시간입니다. 고객들에게 보내는 뉴스레터를 만들거나 이벤트를 주최하거나 오프라인 행사 시리즈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매력적이고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수록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재구매를 유도하시기 바랍니다.

STEP 2. 고객 조사 및 고객 정의내리기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올바른 메시지적절한 시기정확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명확한 타겟이 누구”인지가 아닐까 합니다.

마케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요인은 연구 부족 때문입니다. 많은 마케팅 기획자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가 데이터 분석이나 자세한 연구 없이 본인의 가족이나 지인들의 의견만을 듣고 직감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페르소나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빅데이터를 활용, 소규모 사전 캠페인 시행, 설문 조사 등의 연구를 통해 정확한 고객층을 선정하고 접근해야만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질이 양보다 우선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100명에게 마케팅 하는 것 보다 제품에 관심이 있는 10명에게 마케팅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고객을 매우 상세히 타겟팅을 하고 그들에게 마케팅 진행하는 것을 페르소나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페르소나 개발(타겟 정리) 방식을 단계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정보 수집

데이터 연구, 관찰, 인터뷰, 설문 조사 및 경쟁사 분석 등을 통해 대상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를 개발할 때 기획자 여러분에게 물어볼 몇 가지 질문 :

  • 잠재 고객이나 고객이 여러분 경쟁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나요?
  • 잠재 고객이나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에 대한 관심으로 바꿀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나요?
  • 잠재 고객이나 고객들이 온라인의 어느 플랫폼, 어느 서비스, 어느 어플에 주로 있나요?
  • 온라인의 어느 곳에 여러분이 원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가요?
  • 최고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 잠재 고객들에게 여러분의 메시지를 타겟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트렌드를 알 수 있나요?

[2단계] 목록 만들기

일단 정보를 수집했다면 다음 소스와 같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또는 마켓 플레이스에서 잠재 고객들의 목록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유튜브
  • 블로그
  • 커뮤니티 :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및 다음 카페 등
  •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 틱톡
  • 핀터레스트

[3단계] 타겟팅

이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목록을 작성하였다면, 잠재 고객을 온라인으로 타겟팅해야 하는 위치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페르소나 마케팅과 고객 타겟팅에 대해서는 다음에 좀 더 자세히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STEP 3. 키워드 조사 진행

“고객 중심의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이 샌드위치라면, SEO는 마요네즈입니다. 거의 모든 것을 조정해서 맛있는 샌드위치를 만들 수는 있지만, 식욕을 돋구는 것은 마요네즈입니다.” – Lee Odden, CEO of TopRank Online Marketing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여러분은 무엇을 하십니까? 아마도 네이버나 구글을 찾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스마트한 마케팅 담당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구글이나 네이버의 상위 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검색 엔진의 첫 페이지에 표시되는 링크는 해당 검색어에 대해 최적화된 콘텐츠입니다. SEO는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받는 유기적인 방문자의 수를 늘리기 위해 웹 사이트를 개선하고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 엔진은 웹 사이트 트래픽의 주요 동인입니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와 같은 것들도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검색 엔진을 통해 원하는 웹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검색 엔진들이 귀하의 웹 사이트를 찾으려면 웹 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즉, 키워드 조사를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조사는 사람들이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경쟁사 홈페이지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 무엇을 입력하는지 알아내기 위한 작업입니다. 현재의 SEO 트렌드의 최상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네이버 트렌드, 구글 트렌드 등을 활용하면 좋으며, 저희 홈페이지의 키워드파인더 또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TEP 4. 콘텐츠 맵 기획

여러분이 지난 세월동안 방문했던 모든 가게들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십시오. 그 가게들 모두의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그리고 여러분에게 호감을 주었던 가게들은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여러분의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잠재 고객이나 고객층을 타겟팅했다고 해도, 그 고객들의 개별적인 특성이 다르기에 여러분의 콘텐츠도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다양한 매력을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루트로 노출할지에 대한 콘텐츠의 전체적인 개념도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는 어떤 콘텐츠를 담을 것이며, 소셜미디어(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는 어떤 콘텐츠를 노출할 것인지에 대한 전체 맵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때 사이트 맵을 정리하는 것처럼 여러분의 콘텐츠에 대한 체계적인 개념도를 만드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STEP 5. 콘텐츠 캘린더 만들기

콘텐츠를 배포할 대상이 정해지고 전체적인 콘텐츠 맵이 완성되었다면, 이제 편집 일정을 작성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해야 합니다. 성공한 마케팅을 보면 놀라운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전략과 계획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성공을 원한다면 편집 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단계] 일정 만들기

가장 먼저 한 주 또는 한 달에 몇 개의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의 게시물이 필요할지를 정리합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의견을 언제 듣게 될지 알기 쉽게 일관된 일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독자를 끌어 들이고 팬 층을 구축하는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또한 팀에서 몇 명의 작성자를 운영할 것인지도 계획해야 합니다. 여러 참여자 있으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2단계] 개별 게시물 계획

각 개별 게시물 세부 정보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여 체계화하면 좀 더 쉽게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며,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에 블로그는 주제별로 몇 개의 글을 올릴 것인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에는 몇 회의 피드를 생성할 것인지, 유튜브에는 얼마의 간격으로 영상을 올릴 것인지 등에 대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계획에 따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수립한다면 산발적인 마케팅 진행보다 훨씬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STEP 6. 배포 전략 설계

콘텐츠 캘린더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어떻게 배포할 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배포 전략은 게시된 콘텐츠를 어떻게 공유하고 홍보할 것인지, 어떤 도구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사업 분야에 따라 콘텐츠 공유하고 홍보하기에 어떤 루트가 좋은지 도출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유료 홍보 수단을 동원할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아이디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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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유튜브
  • 핀터레스트
  • 사설 커뮤니티 : 네이버 및 다음 카페, 네이버 밴드 등

배포 전략을 수립할 때는 어느 루트를 이용했을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지를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대한 다양한 루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재 고객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확인하고 그 콘텐츠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참여하고 여러분의 웹 사이트로 유도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웹 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시도해보고 연구하고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필자의 회사가 전동킥보드 헬멧을 판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네이버에 “전동킥보드 타실 때 좋은 안전한 헬멧”에 대한 블로그 글을 하나 게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블로그 글을 쓰기 전에 각 배포 루트에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고 어떤 게시글을 적을 지는 기획 단계에서 계획해야 합니다. 일차적으로 블로그의 글을 사원들의 페이스북 계정에 공유합니다. 또한 브랜드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공유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공유합니다. 또한 전동킥보드와 관련하여 가입된 네이버 밴드, 카페 등 커뮤니티에 게시글과 함께 공유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콘텐츠를 생성하여 최대한 유기적으로 배포하는 전략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STEP 7. 결과 측정하기

배포가 진행되었다면, 이제 그 결과를 평가해보아야 합니다. 이제 마케팅을 통해 무엇을 측정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하시어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KPI는 성공을 평가하기 위한 목표 및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할당하고 추적 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평가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핵심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KPI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좋은 기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체성 : 여러분의 KPI는 구체적인가?
  • 측정 가능 :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가?
  • 달성 가능 : 목표가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가?
  • 관련성 : 여러분의 기업과 KPI의 기준이 관련성이 있는가?
  • 시간 프레임 :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 일관적 평가 : KPI를 일관성 있게 평가할 수 있는가?
  • 재평가 : 그리고 다시 평가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이번 분기의 초기 KPI를 초과한 경우 목표를 너무 낮게 설정했다거나 다른 요인으로 인해 결정했는지 등을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기적인 콘텐츠 마케팅 계획

효과적이고 유기적인 콘텐츠 마케팅에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3개월 동안 결과를 보고 시작점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성공은 장기적인 투자로 이어지므로 진행하면서 진행된 콘텐츠 마케팅을 재평가하고 개선할 부분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되새겨 보고 보완하면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은 복잡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 인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유동적이고 예상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매 순간 재평가해보고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야만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여러분을 위해 노력하는 셀링테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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