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셀링테크 홈페이지나 쇼핑몰 무료로 마케팅하는 방법, 2019

홈페이지나 쇼핑몰 무료로 마케팅하는 방법, 2019

Author

Date

Category

홈페이지는 만들었는데 방문자가 없으십니까? 쇼핑몰을 오픈했는데 사람들에게 어떻게 알려야하나 고민이십니까? 우리 웹 사이트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없을까? 사실 가장 쉬운 방법은 키워드광고, 배너광고 등을 통해 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홍보비용이 넉넉하지 못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1인 기업 등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으실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무료로 할 수 있다면 모두 다 해놓아야 하겠죠?! 오늘은 여러분들의 홈페이지를 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무료 마케팅 팁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TIP 1.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최적화시키기

인터넷 사용자들이 Naver, Google, Bing 또는 기타 검색 엔진을 통해 무언가를 검색할 때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이 나온다면 가장 좋은 무료 홍보 수단이 될 것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또는 SEO 세팅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SEO 세팅은 검색엔진이 웹 사이트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터넷 사용자들이 관련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이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어떻게 추출하고 그에 맞게 SEO를 설정하는가에 따라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검색 엔진 광고는 비용 측면뿐만 아니라 효과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한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장에서 대부분의 리더 그룹들이 검색 엔진 광고를 시행 중에 있으며, 사실 네이버, 구글 등의 주요 수입원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이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한 가지 방법은 SEO 분석 도구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에 여러분의 웹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검색 엔진 결과에서 여러분의 사이트의 모양, 현재 SEO, 효과 등에 대한 보고서가 표시될 것입니다. 일부 도구들에서는 개선 방향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사이트에서 핵심적인 SEO를 분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무료 도구들을 소개하였습니다.

TIP 2. 이메일 마케팅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검색 엔진에 최적화시켰다면, 1차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이메일 목록을 만들어보십시오. 이메일 마케팅은 쉽게 여러분의 사이트를 알릴 수 있는 첫 번째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는 보다 체계적이거나 전문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는 다음의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고급 서비스는 유료이지만, 무료 서비스도 여러분의 영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Mailchimp : 최대 2,000명에게 한 달에 12,000개의 이메일 발송 가능
  • TinyLetter : 뉴스레터 전용으로 사용되는 간단한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 Benchmark : 최대 2,000명에게 한 달에 14,000개의 이메일 발송 가능
  • Mailerlite : 최대 1,000명에게 한 달에 12,000개의 이메일 발송 가능

또한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서 보내는 이메일을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루트(구독 서비스 신청 페이지 등)를 만들어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다이렉트 마케팅 협회(Direct Marketing Association)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 비용 1달러 당 38달러의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메일 구독자를 만든다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관한 글에서도 알려드린 바와 같이, 이메일 구독을 수락/신청한다는 것은 여러분이 그들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구독자에게 주는 가치 있는 콘텐츠(버즈 조작 Buzz Piece)를 잘 만들어서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TIP 3. 블로거 & 인플루언서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잠재 고객이 없는 상황에서 여러분의 고객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다른 이들의 잠재 고객을 차용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좋은 방법이 여러분의 잠재 고객이 따라 하기 쉬운 블로거나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인플루언서, influencer)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파워블로거나 파워인플루언서들의 게시글에 여러분의 제품에 대한 리뷰, 여러분의 비즈니스 언급, 여러분의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 노출 등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사실 돈으로 블로거의 글을 의뢰하고 돈을 주고 인플루언서들에게 게시물을 제작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진정성 있게 다가가서 실제로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마음에 들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명과 암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룰 예정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최소한 비용을 들여서 파워블로거나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기 이전에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 자체의 장점만을 가지고 이들에게 접근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유비가 제갈량을 얻기 위해 ‘삼고초려’한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이들의 게시글을 얻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섭외하는 방법은 아래 예시로 대신하겠습니다.

  1. 비즈니스 관련 키워드 선정 및 검색 진행
  2.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도출된 블로그 및 소셜 게시글 확인
  3. 비즈니스와 가장 연계성이 높은 블로거 및 인플루언서 목록 정리하기
  4. 해당 블로거나 인플루언서 게시글에 “좋아요” 및 댓글 작성, 공유하기
  5. 비즈니스 안내 콘텐츠 제작 : 진정성 있게 정리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6. 이메일, DM 등을 통해 블로거 및 인플루언서에게 섭외 요청하기

TIP 4.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여러분의 사이트를 홍보하는 또 다른 방법은 잠재 고객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 밴드, 다음 카페, 페이스북 그룹, 링크드인 그룹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던지, 질문에 대한 답변, 조언 등을 해주면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사이트의 존재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완동물 가게를 운영한다면 애완동물 관리에 관한 커뮤니티를 찾아볼 수 있으며, 자전거 헬멧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자전거 동호인 커뮤니티를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을 경우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는 기틀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유의할 점은 무턱대고 사이트 홍보를 하는 것은 커뮤니티에서 쫓겨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적을 때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나 제품, 서비스에 대해 과도하게 밀어 넣지 말고 그 커뮤니티의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진행하셔야 합니다. 질문에 답하고, 팁을 제공하고, 그룹 토의에 기여하십시오. 커뮤니티에서 본인의 서명이나 프로필 정도에 사이트를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TIP 5. 소셜 서비스 운영

여러분의 비즈니스 이름으로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 페이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등 소셜 서비스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관리되지 않는 계정은 안하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나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운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개설하여 운영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래도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격에 따라 페이스북 페이지나 인스타그램 중 한 가지는 꼭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서비스는 웹 사이트에서 노출하기 힘든 소소한 정보를 게재하거나 잠재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창구가 될 수 있습니다.

TIP 6. 에버그린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높은 에버그린 콘텐츠를 만드십시오. 그리고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배포하십시오. 동영상이나 보고서,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전문적인 기사나 블로그 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잠재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에버그린 콘텐츠는 여러분의 사이트로 고객들을 유도하는 좋은 창구가 됩니다.

Glawgow의 Copywriting Agency인 Purple Feather는 단어의 힘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동영상 광고

특히 동영상은 시청자들을 강하게 자극하여 많이 사용되는 에버그린 콘텐츠입니다. Glawgow의 Copywriting Agency인 Purple Feather는 단어의 힘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동영상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이 동영상에서 한 여인은 거지가 자신의 표식에 있는 단어를 바꾸어 더 많은 기부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 광고는 유튜브에서 현재 2,758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TIP 7. 온라인 디렉토리에 제출

온라인 디렉토리를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등에는 비즈니스를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이름, 주소, 웹사이트, 연락처 정보 등을 등록하면,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웹 사이트가 더 잘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다음카카오 비즈니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

TIP 8. 보도자료 보내기

여러분이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시작하고 실행하면서 언론인이나 기타 이해 관계자에게 이를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입니다. 여러분의 웹 서비스 출시를 알리는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것으로 시작해서 이야기를 흥미롭게만 만든다면 좋은 보도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배경 이야기, 제품과 비즈니스 등에 대한 가치 있는 뉴스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지역의 언론인이나 출판물을 찾아 보도자료에 대한 연락처 정보를 찾고 보도자료를 보내십시오. 이와 관련해서 셀링테크의 지난 게시글인 ‘크라우드펀딩과 언론홍보’ (https://sellingtech.kr/2019/03/19/news-crowdfunding/)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 9. 인터뷰 기회 얻기

만약 여러분이 한 분야의 전문가로서 미디어나 뉴스와 인터뷰를 진행한다면 여러분의 사이트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가 그렇게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미디어들도 좋은 인터뷰 거리를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은 곳으로 미디어를 정하고 진정성 있게 접근한다면 여러분도 그 기회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방법은 보도자료 보내기와 동일합니다.

TIP 10. 이메일 및 소셜 서비스에 사이트 주소 추가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에 사이트 주소를 넣는 것입니다. 이메일 서명에 넣는 건 당연히 첫 번째 일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본인이 사용 중에 있는 소셜 서비스에 주소를 추가하시는 것은 여러분의 사이트를 알릴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됩니다.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만들었다면, 그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 곳에서 어떤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유 방문자가 많을수록 잠재 고객은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게 하는 것이 무조건 비싼 돈을 들려야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위에서 말한 기본적인 것들은 해놓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응원하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SellingTech

팔아야산다!
온라인 마케팅과 홍보의 목적은 판매!
온라인 시장에서 여러분의 제품과 서비스 판매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 광고, 브랜딩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Featured Post

[퀵 가이드] 7단계 콘텐츠 마케팅 계획

효과적인 블로그/소셜/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운영 계획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및 홈페이지 제작, 철저하게 준비된 기획서가 필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기획에 대해 이야기해...

온라인 쇼핑몰 제작, 첫 단추가 중요하다 : 바람직한 플랫폼 선택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의 다양한 플랫폼과 루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쇼핑몰 제작은 크게...

온라인쇼핑몰의 시작, 역지사지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의 의지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온라인쇼핑몰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 이야기를...

네이버 쇼핑 베스트100 1등하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오늘 저희 셀링테크의 공식적인 유튜브 채널이 오픈하였습니다. 셀링테크 유튜브를 통해서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딩, 애드테크, 퍼포먼스마케팅, 창업과...